이데올로기라는 점이다. 북한에서의 정치란 “수령의 위대한 혁명사상을 구현하기 위한 투쟁과 활동”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선군정치의 핵심 정신인 수령결사옹위정신이 구현돼야 한다는 것이다. 북한은 “인민군대의 제일가는 사명은 김정일 장군님 결사옹위에 있으
역사적 조건 속에서 발현한 이데올로기라고 주장하며 민족주의의 역사성을 강조하는데 이들은 민족개념을 ‘국가민족’이라는 것으로 설정한다. 즉 민족은 민족 공동체에 기꺼이 자신을 귀속시키고자 하는 민족 성원의 주관적 의지에 의해서 형성된다고 말하면서 이 실례로서 프랑스 대혁명을 든다.
역사성의 관계를 어떤 식으로 보아야하는가의 문제이다. 이 점에 대해서 Juan Luis Segundo는 "크리스천은 그들의 신앙과 그들의 역사적 결단 사이에 있는 괴리를 메꾸기 위해 무엇을 삽입시킬 수밖에 없다."라고 말한다. 여기서 무엇은 이데올로기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는 기독교의 순수 유토피아적 비젼
다시 쓰일 수 있는 담론이라고 생각하였으며 텍스트의 문화적, 사회적 각인과 역사 해석의 다양성에 관하여 “텍스트의 역사성과 역사의 텍스트성” 이라고 압축한 하여 표현 하였다. 즉 역사의 실체란 복합적 관계들 즉 모순, 충돌, 지배와 종속의 관계이며, 이같이 갈등과 분열이 내포된 “역사들”
것이나 무작정 환영하는 것 양쪽 모두 자기도취적이거나 위험한 생각이다. 포스트모던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판단은 결국 우리 자신이나 유물에 대한 것이다. 누구도 어떤 역사적 시기 전체를 일반적인 도덕적 판단이나 어떤 식으로든 층위 지어진 정확성 혹은 대중심리분석으로 싸잡을 수는 없다.
Ⅰ. 생산자와 서비스
1. 생산자서비스의 개념
생산자서비스는 재화를 소비재와 산업재로 구분할 경우 산업재의 성격과 유사한 개념이다.
생산자서비스는 기술혁신 및 정보화 등으로 생산양식이 유연화, 전문화, 분업화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전문기술이나 지식적 요구에 대응하는 경제활동 부문
Ⅰ. 서론
안티고네의 복잡한 사건으로부터 드러나는 인간의 본성에 관한 도덕적이며 윤리적인 묘사에 소포클레스가 정의하려는 인간이 숨겨져 있다. 산 자는 죽은 자에게 정성스러운 의례를 행함으로써 영혼이 불변하다는 진실을 수호해야 한다. 산 자는 죽은 자를 고의적으로 방치하여 이 진실을
역사성의 상실’이라 비판하고, 다시 총체성을 회복하여 역사화 할 것을 주장한다. 제임슨은 이전의 인식 틀을 갱신하여 이 시대의 총체성을 되찾기 위한 방법론으로 세 가지 의미론적 지평의 해석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의미론적 지평의 해석은 서사적 텍스트에 대한 해석으로 다른 미적 텍스트를 해
Ⅰ. 서론
프레드릭 제임슨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새로운 문화논리에 대해서 총체성을 강조했는데 이것은 유토피아적 충동을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제임슨은 이미 해체되어 통일성이 있는 문화를 다시 통합하여 이론적으로 재현하려고 했다. 그는 개별적인 현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그것이 변화하
Ⅰ. 서론
제임슨이 진단한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특징은 역사성의 상실에 있었다. 포스트모던 텍스트는 시간성이 제거된 중성적이고 찰라적인 대상으로, 역사적 사실마저도 현실의 시간과는 상관없는 독립적인 것으로 다룬다. 제임슨은 포스트모던 텍스트가 사실을 현실적 시간과 관계없는 동떨